삼국지 11 특기 일람

설명)

특기이름 : 설명

계열 : 설명

효과 : 설명

소유무장 : 남성무장, 여성무장, 스폐셜무장, 수호지무장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설명

단일사용시 효과 : D~S

조합사용시 효과 : D~S

상성이 좋은 특기 : 설명

상성이 나쁜 특기 : 설명

특이사항 : 설명

팁)

ZOC란?

이동 방해 요소. 적 근처로 이동할 때 바로 더이상 이동할 수 없게 만드는 요소.

적은 사방 1마스로 ZOC를 가지며 ZOC를 가지는 공간에서는 1칸씩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ZOC 지역에 있더라도 ZOC가 없는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는 이동에 제한 없음.

간파, 통찰, 반계를 제외한 모든 계략 특기는 행군계, 전투계와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공격 부대는 공격만, 계략 부대는 계략만 특화시키는 게 좋지

계략 특기와 공격 특기를 조합하면 어중간해 지기 때문입니다.

강운을 제외한 모든 방어계 특기와 강행, 포박, 주악, 간파, 통찰, 축성은

특기를 하나 더 넣을 수 있을 때 부대에 넣어주면 좋기 때문에

조합을 할 때 정 넣을 것이 없다면 위에 특기들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Ctrl + F 키로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로 찾으면 위에 특기들이 나옵니다.

단, 강행, 포박은 행군, 공격계 특기이기 때문에 계략계 특기와는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계략 부대가 굳이 이동력이 빠를 뿐도 없고, 계략으로 상대를 격파해도 포박이 안 되죠)

보조계의 둔전, 수입계와 내정계, 재해계, 관계계에 모든 특기는

딱히 상성이 좋은 특기나 상성이 나쁜 특기가 없답니다.

(이는 부대 편성시 굳이 둔전이나 징세같은 특기를 넣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50%확률로 발동하는 효과를 가진 특기의 경우

2개를 넣을 경우 75% 확률로, 3개를 넣을 경우 87.5% 확률로 발동됩니다.

No.1

비장(飛將) : 전장을 날아다니는 장수

계열 : 행군(行軍)

효과 : 육상 이동시 ZOC 무시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 창병, 극병, 궁병, 기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여포 (쓰는 장수가 무력 100이기 때문에 활용이 극히 좋음)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S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위풍, 질주, 맹장

상성이 나쁜 특기 : 도주, 추진, 조타, 모든 전법 크리 특기

특이사항 : 야전계 특기는 야전으로, 계략계 특기는 계략으로만 특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No.2

도주(逃走) : 도망하여 달아남

계열 : 행군(行軍)

효과 : 육상 이동시 ZOC 무시

소유무장 : 유비 (쓰는 장수가 신장 특기를 가진 장수와 의형제이기 때문에 활용이 극히 좋음)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극장, 용장, 신장, 투신, 극신, 패왕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추진, 조타, 수장, 수신

특이사항 : 단일로 사용할 시 괜히 포위되기만 하므로 조합을 해야만 하는 특기.

No.3

강행(强行) : 위험을 무릅쓰고 일이나 행동을 추진

계열 : 행군(行軍)

효과 : 창병, 극병, 궁병, 기병의 기동력 + 5

소유무장 : 등애, 진양옥, 한신, 대종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행군, 조타, 사정, 공신

특이사항 : 이동력이 빠른 기병계와 더해 쾌속력을 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No.4

행군(行軍) : 군대가 대열을 이루고 먼길을 가는 일

계열 : 행군(行軍)

효과 : 기병의 이동력이 + 3

소유무장 : 서영, 마휴, 장연, 하후패, 한수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기장, 기신, 질주

상성이 나쁜 특기 : 강행, 추진, 조타, 기장-용장-신장-기신-패왕을 제외한 모든 전법 크리 특기

특이사항 : 기병 편성시 특기가 하나 비었을 때, 가끔 넣어줄만 하지요.

No.5

추진(錐進) : 앞으로 밀고 나아감

계열 : 행군(行軍)

효과 : 수상 이동시 ZOC 무시

소유무장 : 동습, 손소, 유찬, 주지, 주창, 완소오, 완소칠, 원소이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D

상성이 좋은 특기 : 수장, 수신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도주, 행군, 수장-수신-패왕을 제외한 모든 전법 크리 특기

특이사항 : 수상에서 포위 당하거나 돌파할 일이 별로 없어서 활용도가 낮아지는 특기.

No.6

조타 (操舵) : 배를 앞으로 나아가게 함

계열 : 행군(行軍)

효과 : 수군의 이동력이 + 4

소유무장 : 노숙(오나라 도독 노숙 자경과 동명이인), 여거, 여대, 주거, 채모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운반, 수장, 수신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도주, 수장-수신-패왕을 제외한 모든 병법 크리 특기

특이사항 : 수상전에서 쾌속을 노리거나, 수상 운송을 할 때 큰 도움이 됨.

No.7

답파(踏破) : 먼 길이나 험한길을 능숙하게 다님

계열 : 행군(行軍)

효과 : 험로 이동시 피해를 받지 않음, 낙석, 불함정 피해 반감

소유무장 : 견홍, 마충, 왕기, 장의 ,진식, 해진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등갑

상성이 나쁜 특기 : 화신

특이사항 : 등갑과 조합하면 화시에는 2배 데미지지만, 불함정 피해는 반감.

No.8

운반(運搬) : 물건을 옮겨 나름

계열 : 행군(行軍)

효과 : 수송부대의 이동력 + 5

소유무장 : 고상, 동소, 두기, 손교, 이풍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조타

상성이 나쁜 특기 :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안 맞음

특이사항 : 후방에 한두명 넣어두면 전방에서의 전력에 크게 보탬이 되는 특기.

No.9

해독(解毒) : 독천(毒泉)의 피해를 억제

계열 : 행군(行軍)

효과 : 독천 이동시 피해를 받지 않음

소유무장 : 여개, 타사대왕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D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일부러 독천으로 적을 끌여들여 싸울 때나 조금 도움이 될 법한 특기.

No.10

소탕(掃蕩) : 적을 쳐서 쓸어냄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공격한 부대의 기력을 - 5

소유무장 : 능조, 능통, 장포, 축융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비장, 연격, 극장, 궁장, 용장, 신장, 투신, 극신

상성이 나쁜 특기 : 위풍, 공성, 공신, 대복

특이사항 : 위풍보다 좋지 않습니다.

No.11

위풍(威風) : 위엄이 당당한 풍채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공격한 부대의 기력을 - 20

소유무장 : 감녕, 안량, 장료, 영포, 사진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비장, 연격, 극장, 궁장, 용장, 신장, 투신, 극신

상성이 나쁜 특기 : 위풍, 공성, 공신, 대복

특이사항 : 극병이나 궁병의 다수 공격 전법시 다수의 적에 기력도 깎아먹을 수 있습니다.

No.12

앙양(昻揚) : 일을 끝마치고 다시 하기위해 정신과 의욕을 드높임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적 부대를 쓰러뜨릴시 기력 10 회복

소유무장 : 관흥, 두예, 오찬, 장합, 하제, 고장공, 호삼랑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기력 회복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넣을 필요가 없는 특기.

No.13

연전(連戰) : 연이어 전투를 치뤄냄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통상공격시 50%의 확률로 한번 더 공격

소유무장 : 부동, 우금, 위연, 조홍, 포삼랑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위풍, 구축, 심공, 신장,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단일 사용시 통상공격도 강해지지만, 다양한 조합으로 더욱 활용이 좋아집니다.

No.14

급습(急襲) : 빠르고 갑작스러운 기습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육전에서 선제공격시 50%의 확률로 무반격

소유무장 : 문앙, 장구, 정봉, 조예, 하후연, 팽월, 삭초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확률이 100%가 아니므로 전략적인 사용은 어렵죠.

No.15

강습(强襲) : 빠르고 세찬 기습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해전에서 선제공격시 50%의 확률로 무반격

소유무장 : 낙통, 전종, 장횡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D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수상전은 어느 부대든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므로 더욱 쓸모가 없어지는 특기.

No.16

난전(亂戰) : 어지럽고 난잡한 전투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숲에서 숲에 있는 부대에게 통상공격, 창병, 극병, 궁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냉포, 맹획, 유파, 해보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사수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극병 전법으로 숲으로 끌어들여 싸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No.17

공성(攻城) : 성을 공격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건물, 위병에 공격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고순, 악진, 호분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사정

상성이 나쁜 특기 : 소토, 위풍, 공신, 맹장

특이사항 : 야전계 부대는 야전계, 공성계 부대는 공성계 특기로만 조합하는 게 좋죠.

No.18

기각(?角) : 앞과 뒤에서 상대를 견제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일제공격시 상대부대를 50% 확률로 혼란

소유무장 : 정욱, 진궁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일부러 노리기보다는 가끔 걸리는 정도.

No.19

포박(捕縛) : 잡아서 묶음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상대부대를 격파시 명마가 없고 특기 '강운', '혈로'가 없는 조건에서 적장을 100% 포획

소유무장 : 마충, 반장, 위관, 뇌횡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아무 부대에나 넣어줘도 무방

상성이 나쁜 특기 : 궁장, 궁신

특이사항 : 전투에서 적을 등용하는데 크게 보탬이 되는 좋은 특기. 상성이 나쁜 특기도 별로 없음.

No.20

정묘(精妙) : 정교하며 아주 오묘함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상대부대 격파시 기교포인트 2배 획득

소유무장 : 서서, 양호, 육항, 조진, 진태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크리티컬로 부대 격파시 기교포인트가 훨씬 많이 들어오므로 이를 조합하면 좋습니다.

No.21

강탈(强奪) : 상대의 것을 강제로 빼앗음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상대부대 격파시 5% 확률로 아이템을 빼앗음

소유무장 : 장개 착융, 호거아, 휴고, 유당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포박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극악의 확률. 하지만 명마있는 장수를 포박하는 방법은 강탈 뿐이 없는 듯 싶네요.

No.22

심공(心攻) : 상대의 마음을 공략함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공격시 상대부대의 병사를 일부분 흡수

소유무장 : 여몽, 진표, 악의, 조개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연전, 구축, 모든 전법 크리 특기,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불굴

특이사항 : 데미지가 클수록 흡수량이 많고, 혼란한 부대에 공격하면 회복효과나 마찬가지.

No.23

구축(驅逐) : 몰아냄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 통상공격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손견, 왕전, 양지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연전, 맹장,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운반, 공신

특이사항 : 병기, 수송부대를 제외하고는 모든 부대가 통상공격이 가능하므로, 상성이 나쁘지 않음.

No.24

사정(射程) : 탄환의 최대 거리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정란, 투석의 사정거리 + 1

소유무장 : 보질, 유엽, 이전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공성, 공신

상성이 나쁜 특기 : 강행, 행군, 구축, 기사,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질주, 사수, 맹장

특이사항 : 정란, 투석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큰 도움이 되는 특기.

No.25

백마(白馬) : 전신이 하얀 말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기병이 기마사격(기사)이 가능, 기마사격(기사)이 크리티컬

소유무장 : 공손범, 공손속, 공손월, 공손찬, 방덕, 진경지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행군, 기장, 기신, 질주

상성이 나쁜 특기 : 사수, 사정, 기장-용장-신장-기신-패왕을 제외한 모든 전법 크리 특기

특이사항 : 기병으로만 편성된 부대의 기사는 꽤 좋기 때문에 초반에 도움이 되는 특기.

No.26

보좌(補佐) : 윗사람 곁에서 그를 도움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혐오무장을 제외하고 지원공격이 발동

소유무장 : 관평, 만총, 오의, 조루, 포신, 포숙아, 석수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단일로는 절대로 쓸 수 없고 앙양, 주악처럼 빈자리에 넣어주는 것이 적합.

No.27

창장(槍將) : 창술의 경지가 뛰어난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 창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등충, 유봉, 이통, 왕기, 주환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맹장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행군, 추진, 조타, 운반, 사정, 백마,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질주, 사수

특이사항 : 창병 전법 크리시 나선돌의 혼란율이 60%까지 올라가므로 유용한 특기.

No.28

극장(戟將) : 극술의 경지가 뛰어난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 극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심영, 악환, 이엄, 진무, 화만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도주, 위풍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행군, 추진, 조타,운반, 사정, 백마,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질주, 사수, 맹장

특이사항 : 다수의 적을 타격하는 극병의 특성상 크리가 터지면 상당한 위력이 나옵니다.

No.29

궁장(弓將) : 궁술의 경지가 뛰어난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 궁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국의, 엄안, 장임, 장흠, 손상향, 경영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위풍, 사수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행군, 추진, 조타,운반, 포박, 사정, 백마,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질주, 맹장

특이사항 : 다수의 적을 타격하는 궁병의 특성상 크리가 터지면 상당한 위력이 나옵니다.

No.30

기장(騎將) : 기마술의 경지가 뛰어난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 기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문추, 장수, 하후돈, 마운록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질주, 맹장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추진, 운반, 조타, 사정,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사수

특이사항 : 기병계 전법이 워낙 강력한데다 크리시 적장 사망율이 올라가 꽤 좋습니다.

No.31

수장(水將) : 수상전의 지휘가 뛰어난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 수군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손익, 왕혼, 장승, 주연, 한당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추진

상성이 나쁜 특기 : 육지에서만 유효한 대부분의 특기

특이사항 : 수군계 병법이 하나 뿐인데다 수상전도 별로 없어서 묻혀지는 특기.

No.32

용장(勇將) : 용맹스러움이 뛰어난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 창병, 극병, 궁병, 기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손책, 관승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도주, 위풍, 질주, 맹장, 사수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추진, 조타, 운반, 모든 전법 크리 특기

특이사항 : 위에있는 네개의 특기를 합쳐놓은 효과이기 때문에 굉장히 좋습니다.

No.33

신장(神將) : 무신과 같은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 통상공격, 창병, 극병, 궁병, 기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관우 (쓰는 장수가 무력 97이기 때문에 활용이 극히 좋음)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S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도주, 위풍, 연전, 질주, 맹장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추진, 조타, 운반, 모든 전법 크리 특기

특이사항 : 야전에서 반드시 크리가 터지는 효과. 비장에 버금가는 야전특기.

No.34

투신(鬪神) : 싸움의 경지가 신과 같은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창병, 극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장비, 백기, 임충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도주, 위풍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행군, 추진, 조타, 운반, 사정, 백마,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질주, 사수

특이사항 : 아래의 창신, 극신을 모두 합쳐 놓았으므로 좋을 수 밖에 없는 특기.

No.35

창신(槍神) : 창술의 경지가 신과 같은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창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위지공, 동평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행군, 추진, 조타, 운반, 사정, 백마,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질주, 사수

특이사항 : 창병을 이끄는데 있었서는 비장이나 신장보다 좋은 특기.

No.36

극신(戟神) : 극술의 경지가 신과 같은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극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태사자, 서령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도주, 위풍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행군, 추진, 조타,운반, 사정, 백마,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질주, 사수, 맹장

특이사항 : 창신과 마찬가지.

No.37

궁신(弓神) : 궁술의 경지가 신과 같은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궁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황충, 화영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위풍, 사수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행군, 추진, 조타,운반 포박, 사정, 백마,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질주, 맹장

특이사항 : 반드시 크리인 '~신'계열 특기는 정말 좋지요

No.38

기신(騎神) : 기마술의 경지가 신과 같은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기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마초, 곽거병, 호연작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질주

상성이 나쁜 특기 : 비장, 추진, 조타, 운반, 사정,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사수

특이사항 : 장수 킬러 특기. 기병 크리는 이상하게 적장 사망율이 높네요.

No.39

공신(工神) : 만들어내는 경지가 신과 같은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병기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황월영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사정

상성이 나쁜 특기 : 강행, 행군, 운반, 공성, 구축, 기사,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질주, 사수, 맹장

특이사항 : 그렇게 사기적으로 잘 부셔지는 건 아니지만, 공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No.40

수신(水神) : 수군의 지휘가 신과 같은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수군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주태, 정성공, 장순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추진

상성이 나쁜 특기 : 육지에서만 유효한 대부분의 특기

특이사항 : 수상에서는 사기적이게 강하지만, 활용 빈도가 낮은 특기.

No.41

패왕(覇王) : 여러 사람을 거느리고 천하를 다스리는 패자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창병, 극병, 궁병, 기병, 병기, 수군 전법의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항적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S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도주, 위풍, 사정, 질주, 맹장, 사수

상성이 나쁜 특기 : 운반, 공성, 모든 전법 크리 특기

특이사항 : 무력이 상관 없이, 모든 부대 전법에 크리가 터지는 공격계 최강 특기.

No.42

질주(疾走) : 빠르게 달려나감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자신의 부대보다 공격력이 낮은 부대에게 기병 전법 성공시 혼란

소유무장 : 관색, 조창, 여령기, 양대안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비장, 기장, 용장, 신장, 기신, 패왕, 맹장

상성이 나쁜 특기 : 추진, 조타, 사정, 기, 용, 신장-기신-패왕을 제외한 모든 전법 크리 특기, 사수

특이사항 : 기병 자체의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특기.

No.43

사수(射手) : 활을 쏘는 사람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숲에 있는 부대에게 궁병 전법 사용 가능

소유무장 : 여건, 조비, 조휴, 장청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난전, 궁장, 궁신

상성이 나쁜 특기 : 추진, 조타, 공성, 사정, 궁, 용, 신장-궁신-패왕을 제외한 모든 전법 크리, 질주

특이사항 : 활을 모든 지형에서 쓸 수 있게 해주므로 조금은 편리하게 해주는 특기.

No.44

맹장(猛將) : 사나운 장수

계열 : 공격(攻擊)

효과 : 전법으로 부대를 이동시킬 시 50% 확률로 상대 무장 하나를 부상

소유무장 : 부첨, 사마가, 손예, 왕쌍, 화웅, 이규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비장, 구축, 창장, 기장, 용장, 신장, 질주

상성이 나쁜 특기 : 공성, 사정, 극장, 궁장, 극신, 궁신, 공신

특이사항 : 단일로 사용하면 별로지만, 무력 조건이 붙은 특기와는 상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No.45

불굴(不屈) : 절대로 굴하지 않음

계열 : 방어(防御)

효과 : 부대의 병사수가 3000이하일 때 공격을 받아도 50% 확률로 피해를 0으로 만듬

소유무장 : 곽준, 곽회, 문빙, 장제(자는 거선, 오나라 승상), 학소, 양웅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심공

특이사항 : 부대의 병사수가 3000이하로 떨어지면 생존율을 2배로 만들어주는 나쁘지 않은 특기.

No.46

금강(金剛) : 가장 단단함

계열 : 방어(防御)

효과 : 상대부대의 데미지가 500이하일 때 공격을 받아도 50% 확률로 피해를 0으로 만듬

소유무장 : 우전, 왕항, 향총, 허저, 제갈탄, 진경, 노지심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등갑,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통솔이 높은 장수와 넣으면 효율 증가. 등갑과 조합하면 실제 피해 1000까지 무시.

No.47

철벽(鐵壁) : 아주 튼튼한 방비

계열 : 방어(防御)

효과 : 상대의 일제공격을 통상공격으로 바꿈

소유무장 : 나헌, 서성, 손환, 심배, 조인, 무송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이론상 삼국지 7의 '무쌍'특기지만 삼국지 11에서의 효율성은 좋지 않음.

No.48

노발(怒髮) : 머리가 곤두설 정도로 화가남

계열 : 방어(防御)

효과 : 상대부대에게 전법을 당하면 기력이 5 회복

소유무장 : 유심, 조모, 제갈상, 손노반, 왕이, 진명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기력 없다고 '저한테 전법좀 써주세요!'라고 할 수도 없으니, 별로인 특기-ㅅ-;

No.49

등갑(藤甲) : 등나무로 만든 갑옷

계열 : 방어(防御)

효과 : 모든 피해를 반감, 불 데미지는 2배

소유무장 : 올돌골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답파, 금강, 통찰,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화신

특이사항 : 답파, 통찰은 불에 특화, 금강은 물리공격에 특화. 화신의 경우 아무런 보너스도 없죠.

No.50

강운(强運) : 운이 굉장히 좋음

계열 : 방어(防御)

효과 : 특기를 가진 장수만 전사, 포박, 부상 당하지 않음

소유무장 : 유선, 유방, 송강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B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혈로, 호위

특이사항 : 개인으로 봤을 때는 좋은 특기지만, 부대로 봤을 때는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특기.

No.51

혈로(血路) : 적군의 포위망을 뚫어 열린 길

계열 : 방어(防御)

효과 : 특기를 가진 장수를 제외한 부대원만 포박 당하지 않음

소유무장 : 요화, 조앙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강운

특이사항 : 등용이 쉬운 삼국지 11에 특성상 좋을 수도 있지만 로드 신공하면 되니 불쌍한 특기.

No.52

호위(護衛) : 따라다니며 신변을 보호함

계열 : 방어(防御)

효과 : 특기를 가진 장수를 제외한 부대원만 전사, 부상 당하지 않음

     자부대는 불 위에서 지속적인 피해를 입지 않음

소유무장 : 전위, 주동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강운

특이사항 : 사망율을 최고로 하면 좋을 수도 있지만 로드 신공하면 되니 불쌍한 특기.

No.53

매복(埋伏) : 숨어서 기다렸다 공격함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계략 매복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공손강, 괴량, 법정, 왕보, 제갈첨

신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소토, 위풍

특이사항 : 복병 크리시 기력이 20이나 감소하므로 유용. 소토, 위풍과 조합 불가.

No.54

화공(火攻) : 불을 질러 공격함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게 계략 화계가 반드시 성공

소유무장 : 주준, 황보숭, 황개 (쓰는 장수가 모두 지력 70대라 활용이 힘듬)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묘계, 심모, 백출, 귀모

상성이 나쁜 특기 : 허실, 화신, 신산

특이사항 : 원래부터 화계의 성공율이 높아서 있으면 좋고 꼭 필요한 정도는 아닌 특기.

No.55

언독(言毒) : 그럴싸하지만 독이 되는 말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게 계략 위보가 반드시 성공

소유무장 : 교모, 장특, 주방, 진규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묘계, 심모, 백출, 귀모

상성이 나쁜 특기 : 허실, 신산

특이사항 : 계략특기는 -반드시 성공-이라는 옵션이 많아서 너무 사기적이게 좋네요.

No.56

기략(機略) : 임기응변의 계략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게 계략 교란이 반드시 성공

소유무장 : 이회, 하안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묘계, 심모, 백출, 귀모

상성이 나쁜 특기 : 허실, 신산

특이사항 : 언독이 부대를 줄여 전투를 수월하게 한다면, 기략은 부대전투 자체를 쉽게 해주죠.

No.57

궤계(機略) : 간사한 속임수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게 계략 동토가 반드시 성공

소유무장 : 왕윤, 진등, 서씨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묘계, 심모, 백출, 귀모

상성이 나쁜 특기 : 허실, 신산

특이사항 : 동토의 범위가 1마스라 활용이 힘들지만, 귀모와 함께 사용하면 꽤 좋죠.

No.58

허실(噓實) : 상대의 약점(허)과 강점(실)을 파악하여 이를 이용하는 것 (손자병법)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게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가 반드시 성공

소유무장 : 조조, 손빈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S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묘계, 심모, 백출, 귀모

상성이 나쁜 특기 : 화공, 언독, 기략, 궤계, 신산, 경국, 요술, 귀문

특이사항 : 위에 모든 특기를 포함하는 특기. 백출과 함께 사용하면 최강.

No.59

묘계(妙計) : 매우 교묘한 꾀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게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가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원술, 이적 (쓰는 사실장수가 지력 60대라 활용이 극히 힘듬)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화공, 언독, 기략, 궤계, 허실

상성이 나쁜 특기 : 비계, 화신, 신산, 심모, 요술, 귀문

특이사항 : 데미지 증가와 지속시간 증가가 매력적인 특기. 처음부터 선택 가능한 계략특기중 최고.

No.60

비책(秘策) : 몰래 꾸며낸 꾀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높은 부대에게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가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장송, 환범, 장춘화 (쓰는 장수가 지력이 높기 때문에 활용이 극히 힘듬)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화공, 언독, 기략, 궤계, 허실

상성이 나쁜 특기 : 비계, 화신, 신산, 심모, 요술, 귀문

특이사항 : 조합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고, 일부러 지력을 낮추고 이 특기를 줘야할지 의문.

No.61

간파(看破) : 꿰뚫어 상대를 알아냄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를 반드시 간파

소유무장 : 범증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반계,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통찰, 신산, 규율, 침착, 명경

특이사항 : 원래부터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 계략은 잘 안 걸리지만... 상성은 좋은 편.

No.62

통찰(洞察) : 환히 내다보어 모든 걸 꿰뚫음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를 반드시 간파

소유무장 : 조운, 악비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S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반계,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간파, 신산, 규율, 침착, 명경

특이사항 : 계략에 무조건 이뮨이라는 무시무시한 특기. 따라서 어느 부대에든 넣으면 최고!

No.63

화신(火神) : 화계의 사용이 신과 같은 장수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게 계략 화계가 반드시 성공

     불에 의한 피해 2배로 입힘, 불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음

소유무장 : 주유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S+

조합사용시 효과 : X

상성이 좋은 특기 : 백출, 귀모, 귀문

상성이 나쁜 특기 : 등갑, 화공, 묘계, 신산, 심모, 요술

특이사항 : 함정에도 적용되므로 한번에 수만을 학살할 수 있는 유일한 특기.

No.64

신산(神算) : 오묘하고 신기한 계책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게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가 반드시 성공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부대에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를 반드시 간파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가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제갈량, 장량 (쓰는 장수가 지력 100이기 때문에 활용이 극히 좋음)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S+

조합사용시 효과 : X

상성이 좋은 특기 : 백출, 귀모, 반계

상성이 나쁜 특기 : 화공, 언독, 기략, 귀계, 허실, 묘계, 간파, 통찰, 화신, 심모, 요술, 귀문

특이사항 : 조합시 S급이 되는 언독, 기략, 묘계, 간파, 통찰을 합친 전 특기중 최고 특기.


No.65

백출(百出) : 계략이나 생각이 끊임없이 나옴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화계, 진화, 위보, 교란, 진정, 복병, 동토, 요술, 낙뢰의 소모기력이 1이 됨

소유무장 : 가충, 마속, 순유, 제갈각, 오용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모든 계략계 특기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언독, 기략, 허실, 화신, 신산 등 사기성 계략특기를 무한하게 쓰게 해주는 사기특기.

No.66

귀모(鬼謨) : 보통 사람이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꾀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계략 화계, 진화, 위보, 교란, 진정, 복병, 동토, 요술, 낙뢰의 사정거리 + 1

소유무장 : 곽가, 육손, 종회, 오기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모든 계략계 특기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 계략에 사정거리가 1 늘어남으로써 계략의 활용도가 크게 확대.

No.67

연환(連環) : 여러개의 고리가 이어서 사슬처럼 된 것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계략 화계, 위보, 교란이 근처 1부대에 파급

소유무장 : 방통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화공, 언독, 기략, 허실, 묘계, 화신, 신산, 심모

상성이 나쁜 특기 : 요술, 귀모

특이사항 : 이번 패치로 인해, 파급되는 부대도 다른 특기가 적용되기 때문에 조합효과가 좋아진 특기.


No.68

심모(深謨) : 깊은 꾀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가 성공시 크리티컬

소유무장 : 사마의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화공, 언독, 기략, 궤계, 허실

상성이 나쁜 특기 : 비계, 화신, 신산, 심모, 요술, 귀문

특이사항: 묘계에다 비계를 합친 것이긴 하지만, 사실상 효율성은 묘계하고 비슷.


No.69

반계(反計) : 상대의 계략을 그대로 되돌림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 요술, 낙뢰를 간파시 일정확률로 시전한 부대에게 같은 계략을 되돌림

소유무장 : 가후, 강유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간파, 통찰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되돌리는 계략은 반드시 성공하고, 기력소모도 없답니다.

No.70

경국(傾國) : 나라를 위태롭게 할 만큼 아름다운 미모 (경국지색의 준말)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상대부대에 여성무장이 없을시 계략 화계, 위보, 교란, 동토의 성공율이 2배

소유무장 : 견씨, 초선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허실, 신산, 요술, 귀문

특이사항: 계략 성공율이 2배면 엄청 좋은 거지만, 100% 성공 옵션 때문에 활용에서 밀리는 특기.

No.71

요술(妖術) : 여러가지 이상한 환상을 보이게 하는 방술이나 마법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계략 요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됨

소유무장 : 목록대왕, 장량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백출, 귀모

상성이 나쁜 특기 : 허실, 묘계, 비계, 신산, 연환, 심모, 경국, 귀문

특이사항: 소모 기력이 너무 많지만 대다수의 계략과 같이 백출 때문에 특급으로 오르는 특기.

No.72

귀문(鬼門) : 귀신이 드다든다는 문으로써 저승으로 들어가는 문이기도 함 (음양설)

계열 : 계략(計略)

효과 : 계략 요술, 낙뢰를 사용할 수 있게 됨

소유무장 : 장각, 장보, 여상, 공손승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모든 이벤트 CG를 모은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X

상성이 좋은 특기 : 백출, 귀모, 화신

상성이 나쁜 특기 : 허실, 묘계, 비계, 신산, 연환, 심모, 경국, 요술

특이사항: 대 데미지, 혼란, 화계 효과를 가져오는 최고 계략이지만 소모 기력이 너무 많네요.

No.73

규율(規律) : 집단에서의 질서

계열 : 보조(補助)

효과 : 계략 위보에 걸리지 않음

소유무장 : 사마사, 우금, 원환, 황권, 신헌영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간파, 통찰, 신산, 명경

특이사항: 계략 위보가 너무나도 짜증난다면, 하나 정도 넣어두면 편해짐.

No.74

침착(沈着) : 성격이 차분하고 찬찬함

계열 : 보조(補助)

효과 : 계략 교란에 걸리지 않음

소유무장 : 곽익, 마대, 사마소, 서황, 왕평, 노준의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간파, 통찰, 신산, 명경

특이사항: 계략 교란이 너무나도 짜증난다면, 하나 정도 넣어두면 편해짐.

No.75

명경(明鏡) : 맑은 거울

계열 : 보조(補助)

효과 : 계략 위보, 교란에 걸리지 않음

소유무장 : 장완, 하후영녀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간파, 통찰, 신산, 규율, 침착

특이사항: 통찰과 비슷한 활용이지만 통찰보다 조금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네요.

No.76

주악(奏樂) : 사기를 올려주는 좋은 음악

계열 : 보조(補助)

효과 : 부대의 기력을 매턴 + 5

소유무장 : 대교, 변씨, 소교, 추씨, 연청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B

조합사용시 효과 : S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군악태를 항상 달고 다니는 효과이므로 빈 공란에 넣을 수 있는 특기중 가장 좋음.

No.77

시상(詩想) : 시의 구상 그 자체나 구상을 하는 행위

계열 : 보조(補助)

효과 : 군악태에 의한 회복 추가 + 10

소유무장 : 유초, 조식, 진림, 채염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조합사용시 효과 : C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별로... 수성전에서나 조금 도움이 될 듯 싶네요.

No.78

축성(築城) : 성을 구축함

계열 : 보조(補助)

효과 : 건설시 건설속도 2배

소유무장 : 가규, 누규, 유략, 유평, 장굉, 몽염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A

조합사용시 효과 : A

상성이 좋은 특기 : 특별히 없음,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건설 속도가 2배가 되므로 건설이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No.79

둔전(屯田) : 주둔병의 군량을 지급하기 위한 밭

계열 : 보조(補助)

효과 : 특기를 가진 장수가 소속한 관, 항구는 군량소모가 0

소유무장 : 국연, 영수, 유복, 한호, 소하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특이사항: 관, 항구에 대군을 오랫동안 주군시킬 일이 별로 없어서 활용이 낮은 특기.

No.80

명성(名聲) : 좋은 평판

계열 : 내정(內政)

효과 : 징병시 병사가 2배로 모임

소유무장 : 원소, 위풍, 장막, 정보, 하후현, 시진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A

특이사항: 징병은 항상 하는 데다다, 특히 적이 쳐 들어오기라도 하면 엄청 유용해지는 특기.

No.81

능리(能吏) : 유능한 일이나 관리

계열 : 내정(內政)

효과 : 창, 극, 노 생산시 생산시간 반감

소유무장 : 괴월, 마량, 비위, 온회, 종요, 관이오, 이사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A

특이사항: 창, 극, 노는 끊임없이 생산하므로 크게 도움이 되는 특기.

No.82

번식(繁殖) : 불고 늘어 많아짐

계열 : 내정(內政)

효과 : 군마 조달시 말이 2배로 모임

소유무장 : 마등, 성의, 양습, 염행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A

특이사항: 후반 들어서는 기병만 쓰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계속해서 유용하게 쓰이는 특기.

No.83

발명(發明) : 없던 것을 새로 만들어냄

계열 : 내정(內政)

효과 : 병기 생산시 생산시간 반감

소유무장 : 극정, 마균, 배수, 윤묵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A

특이사항: 병기는 항상 쓰는데 생산시간이 너무 길어서 있으면 유용한 특기.

No.84

조선(造船) : 배를 건조함

계열 : 내정(內政)

효과 : 함선 건조시 생산시간 반감

소유무장 : 당자, 여범, 오언, 왕준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특이사항: 함선은 항상 쓰는 것 까지는 아니기에, 그다지 유용한 특기는 아닌 거 같네요.

No.85

지도(指導) : 가르침

계열 : 내정(內政)

효과 : 기교 연구시 비용을 반감

소유무장 : 노식, 동윤, 손권, 원유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A

특이사항: 기교 연구시 비용이 어마어마 하기 때문에, 이 특기가 있으면 큰 돈을 주일 수 있죠.

No.86

안력(眼力) : 사물의 참과 거짓,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

계열 : 내정(內政)

효과 : 미발견 인물이 있을시 수색하면 100% 성공

소유무장 : 고옹, 모개, 순욱, 이적, 최염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특이사항: 재야등용이 100% 면 모르되, 수색이 100% 성공이라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특기.

No.87

논객(論客) : 담론에 능한 자

계열 : 내정(內政)

효과 : 외교, 등용시 실패하면 설전이 발생할 확률 있음

소유무장 : 간옹, 감택, 등지, 손건, 제갈근, 인상여, 장의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A

특이사항: 논객 특기 가진 장수 하나만 있으면 외교, 등용시 엄청나게 도움이 되죠.

No.88

부호(富豪) : 재산이 많은 사람

계열 : 수입(收入)

효과 : 매월 소속도시의 금수입이 1.5배

소유무장 : 노숙, 미축, 목홍, 이응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특이사항: 항상 적용인데다가 돈걱정을 조금 덜어주는 고마운 특기.

No.89

미도(米道) : 오두미도교의 준말

계열 : 수입(收入)

효과 : 매계졀 소속도시의 군량수입이 1.5배

소유무장 : 염포, 장로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특이사항: 항상 적용인데다가 군량걱정을 조금 덜어주는 고마운 특기.

No.90

징세(徵稅) : 세금을 거둠

계열 : 수입(收入)

효과 : 금수입이 매턴으로 변하며 수확은 한달에 1/2 (총 1.5배)

소유무장 : 동탁, 영정, 고구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S

특이사항: 해당 도시에 돈 걱정을 덜어주는 특기.

No.91

징수(徵稅) : 세금을 거둠

계열 : 수입(收入)

효과 : 군량수입이 매달로 변하며 수확은 한계절에 1/2 (총 1.5배)

소유무장 : 이유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한번 이상 엔딩을 본다

단일사용시 효과 : A

특이사항: 해당 도시에 군량 걱정을 덜어주는 특기.

No.92

친오(親烏) : 오환과 친함

계열 : 재해(災害)

효과 : 소속 도시에 오환족이 출현하지 않음

소유무장 : 견초, 염유, 유우, 원희, 전여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특이사항: 이민족은 오환만 있는 게 아니므로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특기.

No.93

친강(親羌) : 강과 친함

계열 : 재해(災害)

효과 : 소속 도시에 강족이 출현하지 않음

소유무장 : 마철, 서막, 성공영, 장기, 한덕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특이사항: 이민족은 강만 있는 게 아니므로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특기.

No.94

친월(親越) : 산월과 친함

계열 : 재해(災害)

효과 : 소속 도시에 산월족이 출현하지 않음

소유무장 : 손유, 엄백호, 엄여, 종리목, 주치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특이사항: 이민족은 산월만 있는 게 아니므로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특기.

No.95

친만(親蠻) : 남만과 친함

계열 : 재해(災害)

효과 : 소속 도시에 남만족이 출현하지 않음

소유무장 : 동화, 대래동주, 맹우, 옹개, 장익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D

특이사항: 이민족은 남만만 있는 게 아니므로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특기.

No.96

위압(威壓) : 위력으로 누름

계열 : 재해(災害)

효과 : 소속 도시에 도적, 이민족의 출현 확률이 낮아짐

소유무장 : 손관, 왕광, 파재, 장만성, 장패, 이준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특이사항: 확률이 생각보다 많이 낮아지므로 꽤 좋은 편이라도 할 수 있는 특기.

No.97

인정(仁政) : 어진 정치

계열 : 재해(災害)

효과 : 소속 도시에 무장의 충성이 하락하지 않음

소유무장 : 사마유, 손등, 왕창, 조충, 오국태, 공구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S

특이사항: 심심하면 배반하는 삼국지 11의 특성상 너무나도 도움이 되는 특기.

No.98

풍수(風水) : 풍수지리의 준말

계열 : 재해(災害)

효과 : 소속 도시에 해충, 역병의 피해를 무효화

소유무장 : 석포, 우번, 육적, 전주, 주흔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C

특이사항: 일부러 활용할 것 까지는 없지만, 운좋게 걸리면 피해를 막는 특기.

No.99

기원(祈願) : 간절하게 빔

계열 : 재해(災害)

효과 : 소속 도시에 풍작 확률이 높아짐

소유무장 : 누현, 종육, 손씨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특이사항: 항상 적용되므로 도움이 되는 특기.

No.100

내조(內祖) : 내부에서 도움

계열 : 관계(關係)

효과 : 혼인시 자신과 배우자의 통솔, 무력, 지력, 정치, 매력 + 1 (상한 100)

소유무장 : 미씨, 번씨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처음부터 선택 가능

단일사용시 효과 : B

특이사항: 주요 무장과 혼인시켜 주요 무장의 능력을 높이는 것을 노릴만한 특기.

No.???

흥분(興奮) : 감정이 북받치어 분기함

계열 : 없음

효과 : 일정 확률로 한턴에 여러번 행동함

소유무장 : 없음

무장 특기 선택 조건 : 선택할 수 없음

단일사용시 효과 : X

조합사용시 효과 : X+

상성이 좋은 특기 : 대부분의 모든 특기와 상성이 잘 맞음

상성이 나쁜 특기 : 특별히 없음

특이사항: 에디터에만 나타나는 특기. 물론 Me 에디터의 기본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